티스토리 뷰

728x90

* 본 글의 출처는 쿨엔조이 MyFirstStory님의 게시글입니다. (http://cooln.kr/bbs/37/217234)

 

Office가 구독형이 아닌 경우는 2013 버전 부터 사용자 지정 설치가 불가능 해졌고, 볼륨 라이선스 부터만 사용자 지정 설치가 가능해 졌습니다. Office 365도 마찬가지로 그냥 exe 설치 파일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필요없는 프로그램 Access, OneNote 2016, Publisher, Skype for Business, Teams 등등 까지 설치됩니다. MS 말로는 Office 2013 버전부터는 프로그램 간의 연동 기능이 강화되면서 기본 설치 기능만이 제공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대게는 Word, Excel, PowerPoint 정도만 필요하고 나머진 필요가 없습니다. 경우에 따라 OneDrive Desktop이나 Outlook 정도는 필요할 순 있겠죠. 굳이 용량도 잡아먹을테고 본인이 필요한 앱은 설치할 필요가 없겠죠?? 그래서 사용자 지정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미 오래전에 제가 팁/강좌 게시판에 올렸던 정보인데 내용을 추가하고자 새로 올립니다.

 

아래 순서대로 차근차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초보자 분들을 위해 일일이 캡처하느라 스샷도 많아 보이고, 내용도 길고 복잡해 보일 뿐이지 한두번 해보면 되게 간단합니다! ㅎㅎ

 

1. Office Deployment Tool 다운로드

먼저 Office Deployment Tool(앞으로 줄여서 ODT라고 하겠습니다) 다운을 받아야 합니다

https://www.microsoft.com/en-us/download/details.aspx?id=49117

 

다운받음 다음 실행을 하하면 아래처럼 사용권 계약서 화면이 나옵니다. 확인란을 선택하고, [Continue(계속)] 버튼을 누릅니다.

 

압축을 풀 경로를 지정하는데 저는 [다운로드] 폴더를 지정하고 [OK(확인)] 버튼을 눌렀습니다.

(Windows 10을 영문판으로 바꿔 쓰고 있기에 저는 영어로 뜨는 것입니다. ^^;;)

 

성공적으로 압축 풀기가 완료됐다는 창이 나오면 [OK(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압축을 풀면 아래처럼 4개 파일이 생성되는데 그냥 setup.exe 설치 파일만 제외하고 다 지워줍니다. setup.exe 파일은 C 드라이브 경로로 가서 Office Deployment Tool 라는 이름으로 폴더를 만들어줍니다. (폴더 이름이야 자기 맘대로 줄여서 ODT라고 해도 될거고 자기 맘대로 하면 됩니다.)

 

참고로 예전에 제가 올린 방법으론 configuration-Office365-x64.xml 파일을 수정해서 하는 방법 이었는데 최근에 알아보니 Office 사용자 지정 도구라는 사이트가 있어서 xml 파일을 내보낼 수 있게 되어 있더라구요. 그래서 3개 xml 파일들은 필요가 없습니다.

 

 

2. Office 사용자 지정 도구 사이트에서 구성.xml 파일 만들고 내보내기

Offoce 사용자 지정 도구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https://config.office.com/deploymentsettings

 

아래 스샷처럼 쭉 하면 됩니다. 64비트 선택 확인, 일반적으로 Office 제품군만 고르면 됩니다.

 

 

업데이트를 월 단위로 받을 거냐 반기별로 받을 거냐 고르는 부분인데 일반적으로 '월 단위 채널'을 선택해서 월 단위로 업데이트를 제공받게 하면 됩니다.

 

배포할 버전은 가장 최신 버전으로 설치되게 '최근'으로 선택되어 있는 거 그대로 두면 됩니다.

 

본인이 설치할 앱을 고르는 부분입니다. 저같은 경우 OneDrive Desktop, Outlook, Word, Excel, PowerPoint가 필요해서 이것만 켜기로 해두었습니다.

 

기본 검색 엔진을 Bing으로 설정하는 부분은 끄기로 바꿔도 됩니다. Bing 검색 엔진이 많이 떨어지니 끄는게 좋겠죠.

 

언어 고르는 화면입니다. 보통 기본 언어 선택에서 '운영 체제와 일치' 고르면 되고, 필요에 따라 추가 언어 교정 도구 선택에서 언어 교정 도구(맞춤법 검사기)를 추가해주면 됩니다. 저는 영어(미국), 한국어(대한민국)을 추가해 줬습니다.

 

설치 옵션 부분인데 그대로 두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작업 표시줄에 아이콘 고정' 부분만 굳이 아이콘을 작업 표시줄에 고정으로 뜨게 할 필요까진 없는 것 같아서 끄기로 바꿔주었습니다.

 

업데이트 및 업그레이드 부분도 그대로 두면 됩니다.

 

라이선스 및 활성화 부분입니다. 최종 사용자 사용권 계약서(EULA)만 자동으로 동의되고 넘어가게 켜기로 해줍니다.

 

조직 이름 같은 것을 입력하는 부분인데 안하고 넘어가도 됩니다.

 

응용 프로그램 기본 설정 화면입니다. 넘어가면 되며 [마침] 버튼을 누르면 모든 구성이 완료됩니다.

 

우측 상단의 [내보내기] 버튼을 눌러서 구성된 xml 파일을 내보내야 합니다.

 

기본 파일 형식 화면이 뜨는데 밑에 자세한 정보 같은 것을 눌러서 읽어보니 첫 번째 '현재 설정 유지'를 고르면 되는듯 합니다.

읽어봐도 어려운 내용인데 굳이 세 번째의 OpenDocument 형식으로 설정할 필요는 없는 거 같고, 현재 설정 유지냐 Office Open XML 형식이냐 고민 많이 했습니다. ㅠㅠ 근데 걍 첫 번째로 골랐습니다.

 

'사용권 계약 조항에 동의함'에 선택하고, [내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구성.xml 파일이 내보내집니다.

 

그럼 구성.xml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연결 프로그램 > 메모장을 선택 후 열어주면 아래처럼 나옵니다.

굳이 뭐 실행해서 확인해 볼 필요 까지는 없습니다. ^^;;

 

구성 xml 파일을 C:\Office Deployment Tool 경로로 옮겨줍니다.

 

그리고 작업 표시줄의 검색 아이콘을 눌러 cmd를 입력 후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 줍니다.

(저는 Windows 영문판이라 영어로 나오는 것 입니다.)

 

아래 번호 순서대로 차례대로 입력해 주면 Office 365 사용자 지정 설치가 가능합니다!

2번의 다운로드 과정이 좀 시간이 걸리니 설치 파일이 다 다운이 받아져야 3번 과정으로 설치할 수가 있습니다.

 

1. C 드라이브 Office Deployment Tool 경로로 이동하게 해주는 명령어

cd C:\Office Deployment Tool

 

2. 구성.xml 파일을 바탕으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게 해주는 명령어

setup.exe /download 구성.xml

 

3. 다운로드 받은 설치 파일을 설치해주는 명령어

setup.exe /configure 구성.xml

 

 

설치 파일은 아래 처럼 Office 폴더에 받아지게 됩니다!

 

저같이 OneDrive Desktop, Outlook, Word, Excel, PowerPoint만 설치되게 했으면 설치 화면엔 이렇게 4개 아이콘만 표시가 됩니다.

 

그리고 깔끔하게 한 번 다시 부팅 해주고 실행해서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 해주면 됩니다!

한두번 해보면 간단하다는 걸 알 수가 있고, 설치 파일은 미리 받아두는 것 보단 Office 365를 설치할 때 받아두는 게 좋습니다.

그래야 가장 최신 파일이 받아지기 때문입니다.

 

* 본 글의 출처는 쿨엔조이 MyFirstStory님의 게시글입니다. (http://cooln.kr/bbs/37/217234)

728x90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