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Make CRM3605 Great Again : CRM3605 OPV교체

 

오늘은 CRM3605에 누구나 구할 수 있는 검증된 adjustable OPV를 달아보려고 합니다.

 

미국 아마존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이베이 등에서 다양하게 판매하고 있는 부품인데

 

그것은 바로바로

 

 

 

브레빌 900 시리즈의 OPV입니다. (Made in USA)

 

플라스틱 쪼가리라고 무시하기에는 브레빌920에도 달려있는 검증된 부품입니다.

 

실은 이전에 황동 OPV를 달아봤는데...

 

황동 OPV가 기기값 절반에 육박할 뿐만 아니라 너무 커서 작은 공간에 맞지 않았고요

 

그리고 구하기도 어려웠고 해서 그냥 순정상태로 스프링 조절하여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참고: .dawnlog.net/145)

 

하지만 20달러라면 OPV 체험할만 할 것 같습니다.

 

그럼 이것만 있으면 될까 싶은데 실은 부품 하나를 더 사야하는데요,

 

안사도 달 수는 있지만 있는 것과 없는 거의 체결 난이도가 하늘과 땅차이입니다.

 

저는 알리에서 황동 연장 스레드를 샀는데 보통 3달러 수준이니 적당한 연장 스레드를 구입하면 됩니다.

 

아무튼 준비물은 CRM3605, 황동 스레드, 브레빌 OPV이 되겠습니다.

 

(제가 구입한 연장 스레드말고 더 좋은게 있을 것 같은데 저는 그냥 이대로 했습니다.)

(대충 체결하면 새기 때문에 테프론 테이프를 칭칭 감는건 필수입니다.)

 

알리링크 : a.aliexpress.com/_msCk5zR

제품링크 : https://ko.aliexpress.com/item/33057305634.html

 

 

제가 산 스레드는 나사산이 너무 길게 튀어나와있어서 어쩔 수 없이 테프론 테이프를 칭칭 감았습니다.

 

기존 OPV와 펌프 및 연결된 튜브를 제거해줍니다.

 

 

이렇게 순정 OPV가 나오게 됩니다.

 

CRM3605는 갈색 오링이 2개씩 들어가는 반면 브레빌 OPV는 오링 1개밖에 안들어가서 조금 불안하긴 합니다 ㅋㅋ

 

 

 

브레빌 OPV를 완전분해 해줍니다.

 

그냥 돌아가는거 다 돌려서 빼면 됩니다.

 

내부에 스프링도 그냥 쉽게 빠지니 같이 빼놓고 나중에 끼면 됩니다. 

 

브레빌 OPV 구조가 순정 OPV랑 크게 차이 없는데 밖에서 쉽게 돌릴 수 있다는 차이밖에 없습니다.

 

오히려 순정 OPV 스프링이 더 견고한거 같네요.

 

참고로 순정 OPV도 상단 나사를 통해 압력 조절이 가능할 것 같긴 한데 순정 부품은 구할 수가 없으므로 순정은 건들지 않는게 좋은듯 합니다.

 

말이 샜는데 아무튼 완전 분해하는 이유는 좁은 내부 구조 때문에 나사산을 돌려 꼽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브레빌 OPV를 다 분해하면 펌프를 내부 고무에 그대로 결합한 채로 쉽게 나사돌리듯 체결할 수 있습니다.

 

 

 

분해된 OPV는 조그만하니까 위에서 돌려가지고 잘 잠궈줍니다.

 

 

 

잘 조여졌다고 생각하면 전면에 스프링 압박 부분을 돌려끼워줍니다.

 

 

 

전면 고정 커버 씌운 다음 백플러쉬되는 라인과 연결하고 케이블타이로 고정해줍니다.

 

 

 

샐 수도 있으니 휴지 끼워넣고...

 

테스트하면서 압력을 조절해야하기 때문에 OPV 조절 나사 부분 고정 클립은 체결안된 상태입니다.

 

물 샘 없는지 체크하면서 블라인드 바스켓으로 계속 테스트합니다.

 

OPV를 조절할 때에는 반드시 전원을 내리고 해주세요.

 

원하는 압력이 유지되는 것으로 보이면 고정 클립을 걸쇠에 끼워 고정하고 조립합니다.

 

 

 

 

장점/PROS

(1) 최대 압력이 고정되기 때문에 안정적인 추출 도달이 다소 편하게 가능함.

    단, 드라마틱하지는 않습니다.  OPV없이 분쇄도나 도징량으로도 압력을 충분히 10바 수준으로 맞출 수 있습니다.

 

(2) 저압 추출이 꼭 필요하면 상판만 쉽게 들어내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물론 번거롭기는 합니다만 조절 가능하다는 것 자체로 장점입니다.

 

(3) 포터필터에 걸리는 고압으로인한 채널링, 과다추출, 추출 깨짐을 조금이나마 감소시켜 줍니다.

 

(4) 브레빌 정품 부품 이용으로 안정성 확인

 

단점/CONS

(1) OPV를 통해 높은 압력의 물이 빠지면서 물 소비가 많아지는 점

 

(2) 교체 후에 소음이 유발될 수 있는 부품으로 인해 소음이 커진다는 점 (테프론 튜브 정리가 안된다거나 하는 이유)

 

(3) 교체 과정에서 문제 발생시 고장날 수도 있다는 점

 

(4) OPV 이외에 추가적인 황동 스트레이트 스레드가 필요하다는 점

728x90
댓글
  • 프로필사진 04310 효용에 대한 질문이 많아서 댓글에 추가합니다. (1) 최대 압력이 고정되기 때문에 안정적인 추출 도달이 다소 편하게 가능함. 드라마틱하지는 않습니다. 분쇄도나 도징량으로 압력을 충분히 10바 수준으로 맞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저압 추출이 꼭 필요하면 상판만 쉽게 들어내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기존 세팅은 브레빌 정품과 같이 매직같은걸로 칠해놓으면 원복하기도 쉽습니다. (3) 포터필터에 걸리는 고압으로인한 채널링, 과다추출, 추출 깨짐을 조금이나마 감소시켜 줍니다. (4) 하지만 단점도 있는데 단점은 물이 많이 소비된다는 것과 (5) 소음이 유발될 수 있는 부품을 대충 놓으면 떨림으로 인해 소음이 커진다는 점 (6) 교체 과정에서 문제 발생시 고장날 수도 있다는점이 있습니다. 2020.12.09 07:47 신고
  • 프로필사진 ghhu 대단하십니다. opv배송비포함 20달러인가요? 브레빌 opv 구입링크 좀 알 수있을까요? 2021.02.27 14:05
  • 프로필사진 04310 전 미국 아마존에서 구입하였습니다. 이베이에도 많이 있어요. 2021.02.27 23:48 신고
  • 프로필사진 비밀댓글입니다 2021.09.19 04:08
  • 프로필사진 04310 안해봐서 잘 모르겠네요. 규격만 맞으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2021.09.19 04:19 신고
댓글쓰기 폼